엄명도 환경공학박사가 쳇지피티에게 물어봤다-시리즈【Ⅱ】
상태바
엄명도 환경공학박사가 쳇지피티에게 물어봤다-시리즈【Ⅱ】
  • 교통뉴스 엄명도지사장 교통환경 논설위원
  • 승인 2024.03.1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교통환경정책연구원장으로 활동 중인 엄명도 박사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거나 수입된 자동차가 운행을 위한 배기가스와 소음 등을 검사하고 승인해 주는 환경부 교통환경소장을 역임한 환경공학도다.
자동차 부문 승인 관리와 책임지는 공무원으로 정년 퇴임 때 국가 훈장을 받은 모범 공무원으로 명예를 빛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현재 돌아가고 있는 환경과 에너지 등에 대한 가장 상식적인 내용을 총 3편으로 게재한다.
[편집자 주]
엄명도 교통환경정책연구원장
엄명도 교통환경정책연구원장

 

3. 태양광에너지의 변화

가정에서 설치된 태양광이 발전한 전기 생산량은 낮 동안 사용하는 것보다 생산량이 많기 때문에 생산된 잉여 전기는 전력회사에 판매하는 것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낮 동안에는 발전량이 대단히 높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 전력 수요가 많은 경우 가정에서 생산한 재생에너지를 전력회사를 통해 공급 받는 것은 지속가능하고 경제적으로 좋은 점이다.

재생에너지 시스템의 보급과 전력망의 발전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인식되고 있으며 2000년 후반부터는 이러한 시스템의 보급과 발전은 에너지 산업의 중요한 변화를 이끌고 있다.

낮 발전량 높은 태양광 재생에너지 전력회사에 공급
낮 발전량 높은 태양광 재생에너지 전력회사에 공급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에 대비해서는 지속 가능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장기적으로는 휘발유와 디젤 차량이 현재보다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의 교통 시스템은 전기 자동차와 수소 차동차 등의 친환경 차가 보급될 것으로 생각되며 교통 시스템은 자율 주행기술의 발전과 함께 자율주행차의 기술도 첨단화되어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운전자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다.

 

4. 디지털화와 인공지능

코닥과 폴라로이드와 같은 기업들이 그들의 사업 모델이 사라지고 파산하는 일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기업의 성공과 실패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경쟁환경과 기술의 발전,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 등이 지대한 영향을 미칠수 있다.

1998년 이전에는 필름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디지털카메라는 생각도 못했다. 그런데 필름 카메라에서 메모리에 저장하는 디지털카메라로 바뀌면서 2010년 애플에서 출시된 핸드폰과 디지털카메라 기능을 스마트폰에 넣었다. 삼성전자도 같은 모델을 출시하면서 단시간에 필름 카메라는 사라진 것이다.

그 당시는 스마트폰의 등장이나 카메라가 내장된 스마트폰이 보편화 될 것이라는 예상은 상상하기 어려웠을 것이고 기술의 발전과 변화는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당시에는 디지털 기술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에 대한 예측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도 일부 마니아들은 필름으로 사진을 찍고 인화를 하고 있고, 음악도 아날로그 시대를 풍미하면서 진공관식 앰프에 레코드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은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른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보건의료, 전기 자율주행차, 교육, 3D프린팅 외에도 농업 장비 등등 무수히 많은 곳에 이러한 기능이 들어가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혁신을 통해 2030년에는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은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더욱더 발전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고 지능적인 결정과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 분야에서는 기술의 도입으로 온라인 학습, 개별 맞춤 학습, 가상현실 등의 혁신적인 교육 방법이 발전하고 있다. 또한 3D프린팅은 제조 업무뿐만 아니라 의료와 건축,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분야들은 기술의 발전과 혁신을 통해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발전 속도와 영향력은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분야들은 현재 많은 관심과 투자를 받고 있으며 미래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0년대 4차 산업혁명의 붐이 일기 시작하여 디지털화와 자동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적 혁신을 기반으로 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몇몇 기업이 만든 2022년 챗지피티가 미국에서 알려지면서 빅 데이타를 가지고 딮러닝을 통해 더욱더 정교한 정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 산업의 붕괴라는 표현은 다소 과장된 표현이고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기존 산업을 변화시켜 왔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지만 많은 전통 산업은 여전히 존속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은 소프트웨어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전통 산업을 더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기업과 개인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기술을 활용하고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소프트웨어 플렛폼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사례다. 이러한 기업들은 전통적인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며 소프트웨어와 플렛폼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우버 회사는 탈 시장 모델을 통해 운송 서비스를 혁신하였고 에어비엔비는 숙박 서비스 분야에서 기존 호텔 산업에 대한 접근을 변화시켰다. 이들 기업은 소프트웨어 도구와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차량과 숙박공간을 관리하고 연결하는 대규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협업 퍼스널모빌리티 모바일 교통카드
카카오페이 협업 퍼스널모빌리티 모바일 교통카드

전통적인 택시 운전사나 유명한 호텔과 같은 기업들은 이러한 혁신이 일어날 것을 예측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변화는 기존 산업의 관행과는 매우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전통 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기술을 접목함으로서 변화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었다.

인공지능 컴퓨터의 발전은 바둑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2016년에 알파고라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세계적인 바둑선수 이세돌과 대국을 벌였을 때 이세돌을 이기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딥러닝 알고리즘의 적용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인공지능 컴퓨터는 전통적인 게임이나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하급수적인 향상을 이루고 있다.

컴퓨터는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패턴을 파악하여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바둑뿐만 아니라 다른 전략게임이나 복잡한 문제 해결에도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역할이 무시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과 인공지능의 협력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시하고 우리는 인간의 창의력과 판단력을 바탕으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 젊은 변호사들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5. 차세대 인공지능(AI)의 변화

특히 컴퓨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부 기본적인 법률 자문은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기술은 법률 분야에서도 자동화와 효율성을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변호사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아니다.

경기도의 인공지능(AI) 기회와 도전 혁신 포럼 ‘경바시’
경기도의 인공지능(AI) 기회와 도전 혁신 포럼 ‘경바시’

법률 분야는 많은 측면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판단력을 요구한다. 인간 변호사는 복잡한 법률문제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전략 수립, 변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인간의 감성과 윤리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법학 공부를 중단해야 한다는 결론은 내리기는 어렵다.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법률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 미래에는 변호사의 역할은 변화할 수 있지만 변호사들은 여전히 필요한 전문성과 전략적 사고를 갖추어야 하며 기술과 협력하여 더 나은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의료 분야에서의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은 암 진단에 실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컴퓨터 프로그램은 의료 영상, 유전자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암 진단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복잡한 패턴과 특징을 탐지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통해 암 진단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암 진단 정확도가 인간의 진단보다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암 진단에서 인간을 완전히 대체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의료진단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의사와 전문가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활용하여 최종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또한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의사 경력를 고려하는 인간의 판단과 의사소통은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암 진단지원은 의료진의 업무를 보조하는 수준의 효율성을 높힐 수 있지만 의사와 컴퓨터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대폰으로 작동하는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기기 중 하나는 스타트랙에서 트리코터라고 불리는 것이다. 이 기기는 휴대폰을 통해 동작하며 망막 스캔과 혈액 샘플로 54개의 바이오 마커를 분석하여 거의 모든 질병을 식별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건강을 위한 수십개의 전화 앱이 이미 존재 한다.

이러한 앱들을 사용자의 건강 모니터링과 식단관리, 운동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앱들은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건강 정보를 제공하며 개인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