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 전기차 검사 ‘고 전원 장치’ 중 ‘화재·감전’연관 충전 구 50% 이상 발견
상태바
TS, 전기차 검사 ‘고 전원 장치’ 중 ‘화재·감전’연관 충전 구 50% 이상 발견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4.03.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S는 지난해 자동차 검사에서 확인된 고 전원 장치 항목 검사 내용을 근거로 분석한 결과 ‘충전구’에서 많은 고장이 나타났다고 한다.
전자제어 진단 시스템 ‘KADIS’를 이용한 전기차를 검사한 결과 발생한 고 전원 장치 고장 코드 총 354건 중 절반이 넘는 179건이 ‘충전구 인렛’ 잠금장치와 관련된 고장 코드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의 비상 분리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데 만약 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된다면 제조사 A/S를 이용해야 한다.
첫째는 충전기 커넥터 꺾임을 확인하고, 차량 접속구와 충전 커넥터가 일직선이 되도록 펼친 다음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두 번째는 차량 스마트 키에서 도어 ‘닫힘’과 ‘열림’버튼을 3~4회 씩 반복해서 누른 다음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세 번째는 처음부터 다시 충전을 시작한 즉시 정상 종료를 누른 후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전기차, 올바로 충전해서 안전하게 오래타세요

충전 시 꽂는 고전압 커넥터 올바른 체결·해리

TS 고 전원 장치 검사 충전구에서 많은 고장

전자제어 진단 시스템 ‘KADIS’ 활용 검사 결과

고 전원 장치 고장 코드 354건 중 179건 집계

충전 구 인렛잠금장치와 관련된 고장 코드다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 비상 분리 네 가지 방법

해결이 안 된다면 제조사 A/S를 이용해야 한다

 

 

전기차 고 전원 장치 항목 검사 50% 이상 문제 충천구
전기차 고 전원 장치 항목 검사 50% 이상 문제 충천구

 

전기차 검사시 고장 많은 고전압 충전구 인렛 잠금장치 무리한 해체 감전 사고 위험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TS)이 전기차 고장 원인 대부분이 충전과 관련하여 발생되고 있다고 밝혔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 검사에서는 배터리 등의 고 전원 장치의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 전원 장치 항목을 추가하고 있다.

TS는 지난해 자동차 검사에서 확인된 고 전원 장치 항목 검사 내용을 근거로 분석한 결과 충전구에서 많은 고장이 나타났다고 한다.

전자제어 진단 시스템 ‘KADIS’를 이용한 전기차를 검사한 결과 발생한 고 전원 장치 고장 코드 총 354건 중 절반이 넘는 179건이 충전구 인렛잠금장치와 관련된 고장 코드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 구에 장착돼 충전케이블 커넥터와 연결되는 일종의 자동차 커플러를 의미하는 인렛(inlet)부분은 충전시 마다 완벽 체결되는 중요 기능이다.

충전구 커넥터 잠금 기능이란, 전기차 충전 시 외부 요인에 의해 커넥터가 탈거되지 않도록 잠가주는 기능으로 전기차에 충전 커넥터를 연결 후 차량 내부에서 설정할 수 있다.

차종별 상세 충전기 커넥터 비상 분리 방법
차종별 상세 충전기 커넥터 비상 분리 방법

TS는 충전구 인렛 고장코드 발생을 주로 충전 시 충전구 커넥터 잠금 기능상태 또는 원활하게 분리가 되지 않는 비상 상황에서 강제로 커넥터를 탈거하는 행동에 있다고 보는 데 1세대 전기차를 10년 사용해 온 필자의 소견은 고온과 저온 상태에서 체결과 해제를 반복하는 상황에 주변 기온 등의 영향도 있다고 판단된다.

 

편리·안전한 전기차 이용과 고장 예방 올바른 충전 방법 이해와 주기적 충전구 점검

비정상적인 체결은 화재와 감전 사고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안전 예방 차원과 개인이 구비한 전용 케이블로 충전하던 도중에 도난당하지 않도록 반드시 체결해야 한다.

아울러 충전기 커넥터 잠금 기능을 해제할 경우도 반드시 잠금 상태가 해제됐는지를 확인 후에 커넥터를 분리해야 하고, 만약 충전기 커넥터가 분리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힘을 주어 탈거하지 말고, 제조사별 긴급 조치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끝으로 고압과 연동되는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의 비상 분리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데 만약 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된다면 제조사 A/S를 이용해야 한다.

첫째는 충전기 커넥터 꺾임을 확인하고, 차량 접속구와 충전 커넥터가 일직선이 되도록 펼친 다음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두 번째는 차량 스마트 키에서 도어 닫힘열림버튼을 3~4회 씩 반복해서 누른 다음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세 번째는 처음부터 다시 충전을 시작한 즉시 정상 종료를 누른 후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네 번째는 충전기 비상 정지 버튼을 1~2초간 누르고, 오른쪽으로 돌려 해제한 다음 커넥터 상단의 해제 버튼을 누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