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비교 사이트 통해 종신보험추천 보장 및 단기종신보험 내용 확인하기
상태바
종신보험비교 사이트 통해 종신보험추천 보장 및 단기종신보험 내용 확인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4.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비교 사이트 통해 종신보험추천 보장 및 단기종신보험 내용 확인하기

정기종신보험은 자신이 삶을 마감했을 때 남겨진 가족 등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줄 목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장상품이다. 누군가가 고인이 된다는 것은 가족에게 감정적인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 소득 중단에 따라 곤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이것에 대처할 수 있도록 본인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관련한 보장상품을 마련함으로써 대비를 해두는 경우도 있다.

정기와 종신에는 각각에 차이가 있다. 둘은 가입하는 목적이 동일하다 해도 보장기간은 다르다. 종신은 가입하고 세상을 떠나게 되면 이것이 보장 만료의 시점이 된다. 따로 보장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반면 정기는 가입할 때 보장기간의 설정을 하게 된다. 이 기간에 고인이 되면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며, 이때까지 생존해 있다면 보장은 불가능해진다. 그래서 정기가 종신보다는 낮게 보험료 책정을 받게 되니, 개인의 경제적인 여건에 맞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00djf)에서 각각의 견적과 보험사별 비교견적도 확인해 가입할 수 있다.

상품에 가입하면서 약관을 확인할 때는 CI 또는 GI라는 단어가 발견되기도 한다. 이 둘은 정기종신에서 중대질환에 관련한 보장이 가능한 내용이다. CI가 먼저 나온 것이며 그 이후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GI가 등장하게 됐다. CI는 중대한 질병 진단 시에 보장이 되는 것이지만, 지급조건에는 중대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이는 해당 질병으로 인해 생명이 위중할 정도가 된 경우에 한해 지급 가능한 것이다. 

GI는 약관에 설정돼 있는 질병의 분류에 포함되는 것이면 보장 가능한 개념이다. 여기서의 지급조건에는 위중한 상태가 돼야 보장된다는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질병의 범위는 CI가 더 넓은 편이지만, 지급기준은 GI가 더 낮은 것이다. 이 둘은 모두 지급기준이 됐을 때, 추후 수익자로 지정된 이에게 지급할 보험금으로부터 일부를 차감해 지급하고, 나머지는 고인이 됐을 때 지급한다.

한편 종신에는 일반형도 있지만 변액형의 가입도 가능하다. 변액종신의 경우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서 일정한 부분을 펀드로 구성하게 된다. 이것을 채권이나 주식 등에 투자해서 운용을 하며, 이에 따른 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해당 수익에 따라서는 수익자에 돌아갈 보험금, 아니면 해지환급금이 달라지게 될 수 있다. 변액유니버셜이라는 것으로도 가입할 수 있다. 이것은 변액형에 유니버셜 기능이 결합된 상품이다. 유니버셜 기능이란, 보험료의 중도인출이나 추가납입, 그리고 납입유예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한편 종신에 가입할 때는 건강체 할인 특약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것은  가입하는 사람의 건강상태에 대해 확인하고 기준에 적합하게 되면 할인 적용해 주는 내용이다. 할인에 요구되는 조건은 상품마다 다양할 수 있는데, 비흡연, 정상체중 등이 조건이 될 수 있으며 더 까다로운 조건이 적용되기도 한다. 조건이 까다로우면 그만큼 할인폭이 더 클 수도 있다. 

한편 정기종신에서 고인이 되는 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일반은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으로, 원인에 대해 구분하지 않고 그 상황만을 가리키는 말이다. 단, 가입 후 일정 기간 이내에 스스로 삶을 마감하거나 누군가 고의로 해한 경우라면 보장 불가능할 수 있다. 질병은 몸속의 질병에 의해 고인이 된 것이며, 재해는 재해가 직접 원인으로 고인이 된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전염병 등 우발적 외래사고 등이 원인이면 보장 가능할 수 있다. 상해는 급격하며 우연한 사고에 의해 보장하는 것으로 재해와 유사하나 급격성, 우연성, 외래성 관련 인정이 가능해야 보장될 수 있다. 

이들 종류에 따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다를 수 있어서 명확하게 구분이 돼야 한다. 한편 종신에 가입하면 계약유지를 위해 감액완납 제도의 활용을 할 수도 있다. 해지 대신에 추후 지급될 한도를 줄여, 지금까지의 납입을 완납으로 처리해 주는 제도이다. 이 외에도 정기종신보험은 다양한 내용을 약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품별로 지급기준이나 가입기준 등이 다를 수도 있으니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00djf)로 확인 후 가입할 것이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